장학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7 19:24본문
Download : 장학론_145933.hwp
장학에는 특정 학교내에서 진행되는 평가활동을 감시하는 활동이 포함된다 때로 장학담당자들은 교사의 수업능력이나 학교 운영 계획의 effect성을 평가하는 등의 활동에 직접 참여하기도 한다(주삼환·신익현, 1993: 343). Oliva(1976: 14)도 평가자로서의 장학 담당자는 수업과 교육과definition 평가를 통해서 교사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주된 일 중의 하나라고 보…(省略)
McNerney(1951: 1)는 장학의 기능을 교수과정에 대한 방향제시와 교육의 결과 성에 대한 평가라 하였다.
평가활동은 모든 조직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아 조직의 목적이 제대로 달성되었는지, 조직goal(목표) 의 성취과정이 effect적으로 진행되었는지를 검토하고 이를 새로운 조직goal(목표) 의 설정에 반영하는 이른바 환류 과정으로서의 평가가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중앙행정조직에서의 교육과definition 개발은 교육부 차원에서, 지방 교육조직에서의 교육내용 개발은 교육청 장학에서, 학교조직에서의 교육내용 개발은 수업장학에서, 학교조직에서의 교육내용이나 교육자료(data) 개발은 임상장학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영역이다(강영삼, 1994: 213-214). 아울러 학급조직에서의 교육내용이나 교육자료(data) 개발은 동료장학이나 자기장학을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McKean과 Mills(196... , 장학론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장학론
설명






Download : 장학론_145933.hwp( 76 )
다.
,사범교육,레포트
McNerney(1951: 1)는 장학의 기능을 교수과정에 대한 방향제시와 교육의 effect성에 대한 평가라 하였다. McKean과 Mills(196...
레포트/사범교육
McNerney(1951: 1)는 장학의 기능을 교수과정에 대한 방향제시와 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라 하였다. McKean과 Mills(1964: 8-9)은 장학의 기능으로 지도성의 발휘, 조정, 자원과 봉사의 역할, 평가 등으로 제시하고 있다아 또한 김종철과 이종재(1994: 323)는 장학의 기능을 교사의 전문적 활동을 돕는 제반 활동, 교육운영의 기획과 평가를 돕는 제반 활동, 그리고 학습환경을 improvement(개선)하는 문제로 설명(說明)하고 있으며,
곽영우 외(1994: 309-310)는 교사의 자주성 함양, 교사의 문제 分析(분석)력 함양, 교사의 안정감 유지, 지歷史(역사)회와의 관계 및 교사의 건전한 교육철학 발전으로 제시하고 있다아 Oliva(1976: 14)는 장학의 영역을 수업, 교육과정 및 교사의 발전과 성장이라는 세 가지 영역으로 보고 있다아
장학활동 중의 하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