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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 최승호의 시와 노장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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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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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가 지혜를 포기하고 영리함을 버릴 것을 주장한 이유는 文化와 도덕의 가치를 무시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절제와 조화의 미덕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노자는 이미 수천 년 전에 문명과 욕망의 위험성을 경고하였다.순서
[국어국문학] 최승호의 시와 노장사상
그러나 인류문명의 전개는 조급하고 과열된 상태로 치달아 극도로 왜곡된 상태에 있다아 기계문명의 발달은 “그런데 저 기계 속의 노예는 누구더라”에서처럼 공포를 유발할 정도이다. 청정(淸淨)해야 천하가 바르게 된다된다. 그러나 인류의 역사(歷史)는 무에서 유의 방향으로 제어되지 않는 욕망에 의해 움직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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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호의 시와 노장사상
노장철학에서 가득 참을 경계하는 이유는 차면 넘치는 만물의 이치처럼 욕망이 과하면 반드시 파멸에 이른다는 통찰에서 기인한다. 인간의 노동을 덜기 위해 개발된 기계는 더 이상 ‘재롱이나 떨고 노예처럼 봉사하다 죽는’ 만만한 도구가 아니라 위협적인 힘을 과시하면서 인간을 자신의 메커니즘 속으로 끌어들이는 주체적인 위치를 확립한 것이다. 사심과 욕망을 줄여야 사회가 안정된다는 생각은 노자 도덕률의 기본을 이룬다. 반면에 인간은 기계문명의 위력 앞에서 점점 왜소해지고 피동화 되는 현상을 보인다. “고요함은 조급함을 누르고, 찬 것은 더운 것을 이긴다.”에서는 과속과 과열로 치닫는 문명의 위험성과 바람직한 견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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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호의 시와 노장사상


최승호 시 노장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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