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6 00:25
본문
Download : 송환.hwp
비전향장기수.. 그들이 무엇에 대한 신념으로 그렇게 버틸 수 있었을까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공산주의의 노예라고 이야기하지만,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폭력은 인간을 이길 수 없다. 박정희 정권은 비전향장기수들의 존재를 거부했고 그들을 다 전향시키려고 맘을 먹었던 것 같다. 사회주의 체제를 지닌 북한보다는 훨씬 대한민국이 훨씬 살기 좋지 않은가 (그들이 남파 되었을 때는 조금 어려웠던 것 같다.) 하지만 그들은 전향서에 사인하지 않았다. 그들이 그토록 갖은 어려움 속에서도 이를 물고 참을 수 있었던 것은 북한에 가야만 한다는 생각이 그들은 지배했기 때문이다 무엇을 위해서 바로 그들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이다.”
얼마나 끔찍한가 시간이…(To be continued )
다. 폭력이 동원되었다. 사상, 체제, 이념... 이런 것들은 다 수단에 불구하다. 바로 그들 자신들의 고향에서만 그런 것들을 얻을 수 있었으리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었다.
레포트/인문사회
송환 , 송환인문사회레포트 , 송환
순서
송환,인문사회,레포트
송환
송환
Download : 송환.hwp( 50 )



설명
REPORT
김승민
영화 “송환”을 보고...
두 시간이 조금 넘는 시간동안 우리는 “송환”이라는 영화를 봤다. 이런 것들보다 위에 있는 것은 바로 그들 자신의 행복이었다. 신념이 무엇인가 국어 사전을 찾아보니 ‘굳게 믿어 의심하지 않는 마음’ 이라고 한다. 영화는 지루하지 않았고,
첫 번째로 가졌던 질문은 왜 그들은 그토록 갖은 고문을 당하면서까지 전향하지 않았을까 영화를 보고 나서 그 생각이 내 머리를 스쳐 지나갔다. 그들은 남한에서는 행복을 느낄 수 없었다. 영화 속에 나오는 말 중에 이런 말이 있다
“인간이 상상력으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고문들을 이용했다.
제일 처음에는 난 그들을 바보라고 생각했다. 물질적 풍요보다 훨씬 중요했던 것이 있었다. 그 영화를 보고 나서 많은 생각을 해 보게 되었다.
박정희 정권이 들어서자 그들은 전향을 권유받았다. 평상시에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비전향장기수들에 관한 이야기였다. 나와 이야기 했던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신념(信念)이라고 했다. 그것은 그들 자신의 행복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