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의 발달이론적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4 15:51
본문
Download : 기독교교육의 발달이론적 기초.hwp
Ⅲ. 발달 theory
기독교교육이 관심을 가지는 발달 theory 은 인간 발달 중에서 어떤 특정한 부분에 관한 발달 theory 만이 아니라 어떠한 것이든지 그것이 실증적 방법에 의해 얻어진 결과라면 교육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고 계획하는 일이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다아 여기에서는 기독교교육의 문제나 課題에 관계되는 몇몇 theory 들이 나오고 있다아
A.에릭슨의 자아 발달
에릭 에릭슨은 심리 분석학과 자아심리의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는 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래서 에릭슨은 자아 발달theory 을 심리사회적 발달theory 이라고 한다.
기독교교육의 발달이론적 기초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Ⅰ 머리말
Ⅱ “발달”이라는 concept(개념)
Ⅲ. 발달 theory
내가 느낀 점....
Ⅰ 머리말
발달 theory 이 기독교교육의 기초가 되는 것은 기독교교육의 과定義(정이) 측면에서 이해될 것이다. 보다 더 효과(效果)적이고 바람직한 기독교교육의 노력을 위해서 인간 성장 발달에 관한 theory 을 기반으로 고려해야 한다.
다. 기독교교육은 성숙한 기독교신앙을 가지 되는 과정에 참여하여 그 과정을 돕는 일이며, 그러한 일을 효과(效果)적으로 하기 위해 기독교 신앙이 성숙되어 가는 과정을 알아야 한다. 또 기독교의 진리 내용-복음-을 가르칠 때, 학생의 사고 능력이나 이해 능력에 적합한 구조에 맞추어서 단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교육적으로 효과(效果)적이라고 한다.dev[1].hmp , 기독교교육의 발달이론적 기초인문사회레포트 ,
dev[1].hmp
본 는 기독교교육개론 중 기독교교육의 발달이론적 기초를 읽고나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사람들의 사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는 선형선론(고무풍선이 커 가는 모습으로 묘사하는 순진한 입장), 선결정론(올챙이가 커서 개구리가 되어 가는 모양으로 본 독특한 성격을 외면한 입장), environment(환경) 론(단지 environment(환경) 적인 effect(영향) 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이 있다아 하지만 여기에서 다루는 인간 발달이란, 개인과 그 개인의 environment(환경) 사이에서 일어나는 실제로서, 그것은 한 인격과 그의 environment(환경) 사이의 상호 활동의 결과로서 생기는 복잡한 사실이라고 하는 것이다. 에릭슨은 프로이드를 넘어서서 리비도의 역동성을 강조하는 입장에…(drop)
설명
Download : 기독교교육의 발달이론적 기초.hwp( 85 )
레포트/인문사회
본 자료는 기독교교육개론 중 기독교교육의 발달이론적 기초를 읽고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Ⅱ “발달”이라는 concept(개념)
발달 theory 은 “발달”이라는 concept(개념)을 어떻게 定義(정이)하느냐에 따라서 그 유형이 달라진다. 그는 자아가 형성 발달되어 가는 과정에 있어서 심리적 요인만이 작용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 文化(문화)적 요인이 같이 작용한다고 한다.